레이어팝업 닫기

입학 상담전화

02 - 944 - 5000 평일 : 09:00~21:00 / 토,일 : 09:00~18:00

교과목소개

피아노과 페이스북 피아노과 트위터 피아노과 카카오스토리 피아노과 네이버밴드 피아노과 카카오톡 현재 페이지 인쇄

피아노실기 (Piano performance)

피아노실기는 피아노과 교과목들 중에서 가장 긴요한 핵심적 과목으로서 건반악기 연주 기술 습득과 더불어 서양음악의 화성과 화성의 진행을 건반악기에서 실현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컨텐츠와 실기레슨을 통하여 배운다. 피아노실기1부터 피아노실기8까지 단계별로 수강할수 있으며, 사전에 피아노과 교수의 승인을 거쳐 수강할수 있다.

기초 피아노1,2 (Basic Piano)

이 과목은 피아노라는 악기를 쉽고 재미있게 접하고 기초이론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연주할 수 있는 능력도 향상 시킬 수 있는 통합적 교육을 지향한다. 체계적인 이론수업이 바탕이 되며 실제 악보를 읽고 연주해보는 실습을 통하여 독보와 독주가 가능하게 한다. 또한, 더 피아노 21c를 주 교재로 사용하며 피아노의 구조, 명칭을 시작으로 앉는 자세와 손모양, 음표와 박자, 음정과 화음, 음계와 조표 등 기본적인 이론과 함께 악보 읽는 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쉽고 간단한 악보부터 다양한 장르의 응용곡까지 단계별로 직접 곡을 연주할 수 있도록 연주법에 대한 강의도 함께 이루어진다. 또한 성인 및 교사들을 지도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과정의 수업으로서 기초피아노1과 2의 강의를 모두 수강하면 민간자격증을 수여받게 된다.

기초피아노와 페다고지3,4 (The Basic Piano & Pedagogy)

이 과목은 기초피아노 1과2를 모두 이수하고 수업에 어려움이 없었던 수강자들에게 적합하며, 제시되는 다양한 훈련방법을 통해 테크닉을 강화할 수 있고, 심화된 이론 학습을 통해 거시적 곡 분석 가능, 또한 단계별 음악용어 및 음악적 언어와 지식 향상 및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교수법 습득 및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며 과제활용을 통한 실질적 연주스킬 향상을 경험하고 체계적 이론과 더불어 음악적 지식에 바탕을 둔 완성도 있는 연주를 할수있게 된다.

음악이론 (Music Theory)

학생들이 기초음악이론, 악기론, 화성학, 대위법, 분석 등의 모든 이론적 기법을 통괄적으로 학습, 발전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조성음악의 가장 기초적 개념들인 음정, 음계, 조, 3화음, 그리고 7화음과 그 원리에 대하여 올바르고 정확하게 배우는 것에 그 목표를 둔다.

서양음악사1,2 (History of Western Music)

각 시대별로 대표적인 작곡가의 작품과 음악 사조를 살펴본다. 대표적인 작품의 양식적인 분석 및 그 발전, 그리고 음악과 사회문화적 배경과의 연관성도 함께 연구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서양음악의 기원부터 현대까지 각 시대의 음악적 배경과 음악특징을 작곡가들의 음악활동과 작품을 중심으로 수업하여 창작과 연주의 실천적 예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문적 배경을 쌓게한다.

시창청음 (Sight Singing and Ear Training)

음악에 대한 감수성, 통찰력, 종합적인 판단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으로 음정 및 리듬의 판단, 화음을 판별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음악 전반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필요한 테크닉들을 연마한다.

피아노 문헌1,2 (Piano Literature)

본 교과는 17세기 바로크 시대부터 고전주의, 낭만주의,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의 시대별 사조와 피아노 음악 스타일의 변화를 살펴보고, 주요 작곡가들과 그들의 대표적 피아노 작품들을 연구 학습한다. 시대적 배경과 당시의 피아노 음악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하고, 당대 연주의 실제를 분석하고 연주법을 학습하여 그 시대의 피아노 음악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고 연주의 질과 폭을 넓히도록 한다.

화성학과 음악분석 (Harmony and Music Analysis)

다양한 시대의 음악적 작품을 테크닉적, 구조적, 스타일적인 면에서 분석함으로써 음악의 다양한 요소들을 배우고 작곡가들의 다양한 작곡기법들을 작품을 통해 살펴보며 필요한 음악이론 및 음악분석의 기법과 음악 해석의 능력을 배우게 된다. . 음악을 깊이 이해하고 연주하기 위해서는 음악작품에 대한 통찰력이 필요한데 그것에 대한 해답을 음악분석에서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음악 교육론* (Introduction to Music Education)

이 수업은 교육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철학을 확립하고, 음악교육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음악교육자로서의 전문적 역량을 함양한다. 이 수업은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음악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음악교육의 역사, 음악교육 철학, 교육심리, 음악학습이론, 현대음악교수법 등 음악교육학 전반의 기본 이론 학습과 함께 음악교육의 당위성, 목적, 역할, 실제 등에 대한 이해와 비전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전문적 역량을 함양한다.

음악교수학습방법* (Music Teaching Methods)

이 교과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효과적으로 음악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학습대상에 따른 실제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소개하고 실습해 봄으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설계, 실행, 평가 등의 포괄적인 교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문화예술 교육 현장과 대상을 파악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과 수업 설계 및 수업 분위기 조성을 위한 동기부여 사례를 살펴본다. 또한 대상별, 수업단계별, 지도 영역별로 다양한 교수전략을 습득하여, 직접 자신만의 창의적인 음악 수업을 만들어본다. 다양한 학습이론과 동기이론, 현대적 교수방법을 기초로 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도 능력을 키우는 것을 중점으로 한다.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Music Education Program)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을 실행할 때, 교육 대상과 교육 영역에 따른 효과적인 음악교육프로그램 및 교재를 직접 계획,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을 통하여 음악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고 다양한 교육대상과 교육 영역에 적합한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적용 및 실행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교육 교재, 교구를 직접 계획하고 개발할 수 있다.

음악교수학습방법* (Methods for Music Pedagogy)

본 교과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효과적으로 음악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학습대상에 따른 실제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소개하고 실습해 봄으로써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수업이다.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설계, 실행, 평가 등의 포괄적인 교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과목이며, 다양한 학습이론과 동기이론, 현대적 교수방법을 기초로 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도 능력을 키우는 것을 중점으로 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Field Research and Practice of Music and Arts Education)

본 교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 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술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 및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교육대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향후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문화예술교육사를 양성하기 위한 체험 및 실습과정이다. 실습에 앞서 학교예술교육현장 및 사회문화예술현장 및 다양한 문화예술교육현장을 조사, 분석하여 대상별 특성에 대한 이해도와 교육내용, 방법론은 분석하여 교육대상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한다. 특히 음악과에서 개설되는 직무역량과목의 특성을 살려 음악장르로 활용되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보며, 다른 장르의 예술교육의 사례를 비교, 융합 사례를 통해 음악을 활용한 타 예술장르간의 통합예술교육 프로젝트 및 교육현장에 대해 다각도로 학습을 하여 문화예술교육의 교육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습계획을 수립하고 교육활동을 실습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사 직무 핵심역량을 익히고 문화예술교육 전문성을 기른다. 실습 계획 및 실행의 전 과정을 <현장실습보고서>로 종합하고, 보고서 작성을 통해 실습내용을 공유·분석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태도를 형성한다.

음악치료 (Introduction to Music Therapy)

본 수업에서는 인간과 음악은 어떠한 관계를 지니고 있으며 그 관계를 통해 음악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경험해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실제로 음악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인식, 탐색 및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을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갖기 위해서 학기 전반부에는 음악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학기 후반부에는 음악과 나와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탐색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피아노 반주법1 (Collaborative Piano 1)

이 과목은 이태리가곡, 독일가곡, 한국가곡을 스스로 노래하면서 반주를 함으로
더 음악적인 표현과 호흡 및 레카토등 음악에 필요한 부분들을 더 발전시키고 전반적인 표현능력을 키우고 습득하도록 도와준다. 한 강의당 두세곡의 가곡을 선정. 악보에 써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곡을 어떤식으로 표현하고 연주하는지 알게한다

피아노 반주법2 (Collaborative Piano 2)

이 수업은 현악기의 반주법으로 학생들이 전반적인 현악기에 대한 지식을 이 수업을 통하여 갖게 되며 또한 그 악기들과 함께 연주함에 있어서 필요한 테크닉, 호흡법, 다양한 연주 기술 등을 배우며 실습하면서 반주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자신의 연주에 적용해 보는 데에 수업의 목표가 있다. 이 수업을 통하여서 현악기 전반에 걸친 반주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레퍼토리를 갖는데 목표가 있다.

*는 문화예술교육사 2급 취득 교과목임